가치체계 정립ㆍ내재화

변화가 일상화된 시대에 필요한 조직문화

기업의 가치체계는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 목표, 추구하는 일하는 방식을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정립되고,

 

이를 조직 안에 내재화하는 과정을 통해

 

조직과 개인이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체계를 정립하고 내재화하는 접근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전통적 가치체계는

 

오늘날 기업에서 규모/비중을 높여가고 있는

Millennial ㆍ Z세대 구성원들에게 있어

 

현재 하는 일에서, 내가 추구하는 목적과 가치가 아닌

미래에,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과 가치만을 가이드 함에 따라

 

구성원들이 공감하기 어렵고, 하고 싶지 않는

가치체계로 인식됨으로써

 

더 이상 조직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 수 있도록

가이드 하지 못합니다

경영진, 주무부서, 외부 전문가 위주의 소수 기획조직이

가치체계의 정립과 내재화 방안수립을 주도하고,

가치체계에 기반한 조직 변화 자체는 다수의 일반 구성원이 수행하는

전통적인 가치체계 정립ㆍ내재화 접근은

 

구성원에게는

가치체계에 자신의 의견과 생각이 반영되지 않고

타인이 만든 내재화 방안을 자신이 수행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가치체계에 대한 공감과 수용 의지가 떨어지게 되고

내재화 방안 또한 수동적이고 형식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조직문화공작소는

 

전통적 가치체계 정립ㆍ내재화 접근이 갖는 한계를 탈피하여

 

기업의 목적과 가치를 가이드하는 가치체계가

구성원 본인이 지금 하는 일의 목적과 가치를 가이드하는

가치체계가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정립되는 과정 자체에서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목적과 가치를

공유하는 하나의 공동체임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가치체계 정립ㆍ내재화 방식을 추구합니다

기업의 가치체계는

 

구성원들이 현재부터 앞으로 조직에서 할 자신의 일이

세상에 놀랍고도 대단한 성취이자, 이를 통한 거대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일임을 명확히 가이드하여

 

본인 스스로 자신과 조직이 하는 일이 즐겁고 의미있는 일임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가치체계인

‘MTP(Massive Transformative Purpose)’ 중심 가치체계로

새롭게 정립합니다

조직문화공작소가 정립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치체계는

 

현재와 미래, 개인과 조직의 일하는 이유와 목적을

가이드하는 MTP를 중심으로

 

MTP가이드하는 우리의 일을 통해 이뤄내고 싶은

대단한 성취와 거대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강점과 특성을

가이드하는 핵심가치와

 

MTP 실현을 위해, 핵심가치에 기반하여 일상의 업무 생활에서

실천하고 지키길 바라는 작고 사소한 일상 규칙으로 구현됩니다

새로운 가치체계 정립ㆍ내재화 접근은

 

가치체계란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동의 목적에 대한

집단가정을 가이드하는 형식지(언어)에 불과하다는 관점에서

 

가치체계를 정립하는 과정 자체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적을 공유하는 하나의 공동체라는

집단가정을 형성하는 동시성의 변화를 실현합니다

조직문화공작소의 가치체계 정립ㆍ내재화 접근은

 

가치체계 정립을 위한 전통적인 분석 접근을 포함,

일상에서 일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한 긍정적 대화를 이끄는

3-Track 정립 접근을 동시에 추진하여

공동의 목적을 공유하는 집단가정 형성을 우선하고,

 

형성된 집단가정을 최종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가이드하는

형식지로서의 가치체계 정립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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